본문 바로가기

Tech story/Cloud

관리형 메시지 브로커 서비스 - Message Queue 신규 출시

이번 시간에는 KT Cloud에서 신규 출시한 Message Queue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Message Queue란?

Message Queue(혹은 메시지 대기열)는 서비스와 서비스간에 '비동기 방식'을 통해 통신을 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MOM(Message Oriented Middleware,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을 구현한 솔루션을 의미합니다. 

(즉, 비동기 메시지를 사용하는 서비스들 사이에서 데이터를 교환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 

 

통상 아래 그림과 같이, Producer(Sender)가 Queue(대기열)에 메시지를 전송하면 Consumer(Receiver)가 수신해가는 형태로 사용이 됩니다.

출처: activemq.apache.org

특히, 요근래 각광을 받고 있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를 구현하는데 있어 Message Queue는 핵심 요소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각 서비스 컴포넌트들을 느슨하게 연결(loosely coupled)하는 용도로 말이죠.

(출처: http://cpitman.github.io/microservices/2018/03/25/microservice-antipattern-queue-explosion.html

 

KT Cloud의 Message Queue 서비스는?

최근 출시된 KT Cloud의 Message Queue는 'Apache Active MQ' 용 메시지 브로커를 자동 설치하고 편리하게 이용/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메시지 브로커의 배포/설정/운영 및 유지 보수에 대한 부담을 줄여서, 본연의 개발 업무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KT Cloud Message Queue 서비스의 주요 기능/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편의성/호환성 Message Queue(ActiveMQ)서비스 사용을 위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서비스 신청만으로 구축 가능
비동기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API 언어를 지원하며, 표준 Protocol과 호환 가능
표준 API/프로토콜 지원 Java Message Service(JMS), .NET Message Service(NMS) 및 대부분의 언어 (C++, Java, Go, Ruby, NodeJs 등) 지원
AMQP, STOMP, OpenWire, MQTT, WebSocket 와 같은 다양한 프로토콜 지원
빠른 마이그레이션  다양한 프로토콜과 업계의 표준 메시징 API를 사용하기 때문에 브로커의 엔드포인트만 바꿔주는 방식으로 신속한 마이그레이션 가능

KT Cloud의 콘솔 UI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간단한 설정(스펙 및 접속 정보 등) 작업만으로 손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설정 작업 후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구조로 활용할 수 있는 Message Queue 인스턴스가 자동 배포되게 됩니다.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

KT Cloud Message Queue에 대해서 더 궁금하시거나, 이용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