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Intro

Cloud 인프라 Intro - 물리서버와 가상서버

by KT Cloud Crew 2021. 4. 5.

 

 

물리서버와 가상서버에 대해

Cloud가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 도입 되면서, Cloud 인프라에 대한 용어 역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주 듣긴 하지만 명확히 정의하기는 어려웠던, 인프라 관련 용어들을 정리하고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 들어봤는데.. 분명 아는 내용인데.." 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Cloud의 가상서버에 대해 그리고 물리서버와의 차이를 헷갈리지 않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상 서버에서 사용하는 단어 정리

ㅇ 가상화

하나의 하드웨어를 여러 대 처럼 동작시키거나 반대로 여러 대의 장치를 묶어 하나의 장치 인 것처럼 사용자에게 공유자원으로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ㅇ 서버 가상화
위 가상화를 참고하여 말씀드리자면, 한 대의 물리적 서버를 여러 대의 가상 서버로 나눠 쓰는 것을 말합니다.

가상 서버는 다른 말로 Virtual Machine(VM)이라고도 부릅니다.

 

ㅇ 하이퍼바이저
가상 머신의 생성/삭제를 관할하고, 가상 머신에서 동작할 게스트(Guest) 운영체제를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ㅇ vCore
vCore란 ‘Virture Core’로, 1대의 가상서버에 연결되는 CPU 속 core를 의미합니다. 동시에 몇 가지 일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며 ‘2vCore/4vCore/8vCore’ 등의 표시를 볼 수 있는데, 결국 1대의 VM에 구성되어 있는 core의 개수를 뜻하는 것입니다.

 

VM 이미지

VM을 Deploy(생성이라고 하겠습니다)할 경우 구동되는 이미지 파일 입니다. 예를들어, Linux VM을 구동하고 싶으면 Linux VM 이미지를 선택해서 VM을 생성하면 됩니다.

 

물리서버와 가상서버

ㅇ 물리서버: 물리적 자원을 한 사용자가 단독 사용합니다. 주로 서버 호스팅에서 사용 합니다.

   - 서버 1대에 들어가는 물리적 시스템 자원을 한 사용자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므로 성능이 우수합니다.

   - 자원에 대해 사용자가 관리 권한을 가지고 직접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물리서버의 자원을 다른 사용자에게 나눠줄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늘어날 때마다 새로 물리자원을 구축해야 합니다.

물리서버(서버호스팅)

 

ㅇ 웹 호스팅: 물리적 IT 자원을 여러 사용자 나눠 사용

   - 서버 1대에 들어가는 물리적 시스템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 자원을 각 고객이 서로의 사용량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성능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트래픽에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웹호스팅

ㅇ 가상서버

   - 서버 1대에 들어가는 자원을 여러 분할하여 마치 개별 서버처럼 운영될 수 있도록 제공 합니다.

   - 서버 뿐만 아니라 공용 스토리지에서 자유롭게 디스크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직접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할당된 자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상서버 제공자 즉 Cloud서비스 제공자에 따라 안정적인 보안 인프라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상서버를 제공하기 위한 하이퍼 바이저에 따라 제공 가능한 OS 이미지가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상서버(VM)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선 물리 서버와 가상 서버 그리고 용어들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다양한가상화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