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story/Cloud

Cloud에 관한 거의 모든 지식#3

kt cloud 테크블로그 2021. 4. 26. 15:46

이번 시간에는 "Cloud를 왜 사용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loud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Cloud를 필요로 하는 기업 혹은 개인을 둘러싼 상황 만큼이나 다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하나의 이유를 골라 보라고 한다면, 저는 아래의 한 문장으로 답을 하고 싶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경제! = 비용 + 시간 + 기술

 

즉, Cloud를 도입하게 되면 사용하지 않는 것 보다 비용/시간/기술 측면에서 '경제적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체 어떻게 그러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인지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이유. 더 쌉니다!

한마디로, Cloud를 이용하는 것이 더 싸다는 것입니다. 이는 간단한 경제 이론으로 설명드릴 수 있는데요. Cloud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규모의 경제'로 인한 비용 효율이 있다는 것입니다. 

 

한번쯤 들어 보셨을 규모의 경제를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규모의 경제는 하나의 단위를 더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인 '한계 비용(Marginal Cost)'이 최소로 유지되는 구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구간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해당 구간의 시작점까지는 생산 규모를 가져가야만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표시된 최소 효율 규모까지)

이 이론에 의해서 설명해 볼 때, 개별 회사가 HW를 구매해서 IT인프라를 확보하는 비용 보다는 적정 규모를 확보한 CSP HW를 구매해서 Cloud서비스로 제공하는 Computing Power를 구매하는 단위 비용이 더 싸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이유. '시간'이라는 숨겨진 비용까지 절감

다음으로는 Cloud를 사용하게 되면 ‘시간이라는 숨겨진 비용’까지도 절감하실 수 있어서 경제적이라는 것입니다.

, 기존 Legacy IT와 비교했을 때, 시간을 Save하실 수 있는 포인트가 여럿 있습니다.

 

우선 cloud를 통해서 워크로드를 확보한다면, HW 딜리버리와 구축 시간을 Save'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연한 확장이 가능하므로 최소 설계/최소 규모로 시작할 수 있어서 'Idea 실현을 위한 시간이 Save'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투자비 부담 없이(pay as you go 이므로) 빠르게 실험하고 빨리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 시간까지도 Save'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 더 나은 기술의 사용으로 인한 경제적 혜택

마지막 이유는 '기술 부채'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기술 부채란?

기술 부채는 현 시점에서 더 오래 소요될 수 있는 더 나은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대신 쉬운 솔루션을 채택함으로써 발생되는 추가적인 재 작업의 비용을 의미

아래 그림은 Cloud를 선택하지 않고, 기존의 Legacy IT 인프라에 투자했을 경우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기술 부채'의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IT 인프라를 그냥 하던 대로 자체 구축할 경우 초기 투자 시점에는 최신 Spec의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으며 그대로 두게되면 추가적인 재무적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기에 고도화/대개체 등의 투자가 집행되지 않을 경우 뒤쳐진 IT인프라 사용으로 인한 위험이 존재한다는 점을 짚어 주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카운팅 되지는 않지만 뒤쳐진 기술로 인한 위험(최신 기술 트렌드 대응 불가로 인한 고객 불만 등)이 숨겨진 부채처럼 존재한다고 말이죠. 

따라서 CSP가 주기적으로 Spec-Up하여 ‘기술 부채’가 거의 없는 Cloud에 워크로드를 수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다 더 경제적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Cloud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경제적 혜택'을 중심으로 알아 보았습니다. 'Cloud를 도대체 왜 사용해야 해?' 라는 궁금함을 해소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