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story/Container

[개발자 인터뷰] “kt cloud 멀티클라우드 구축 기술 제공으로, K-PaaS 생태계 주도권 선점 할 것”

▶kt cloud (Container 총괄) 박용훈 님

Q . kt cloud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 현재, Container 상품 기획/개발/기술지원/설계 총괄을 담당하고 있으며, Kubernetes 기반의 코어 플랫폼 상품과 DevOps 툴, Container 모니터링, Registry 등의 Cloud Native형의 주요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Container 상품을 기반으로 사용하는 고객에 대한 코어 기술지원과 엔지니어링 지원으로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Cloud Native형 프로젝트의 초기부터 완료단계까지 컨설팅/설계/구축/운영의 전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loud의 전반적 환경 Public/ Private 등 다양한 환경에서 Container 서비스를 더욱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 멀티 클라우드의 정의와 시장 현황에 대해 말씀 해주세요.

→ 멀티클라우드는 2개 이상의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해 하나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중구성하는 형태로, 하나의 시스템에 종속을 피하고 장애가 발생시 서비스에 타격을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최근 몇년간 서비스 안정성 확보와 비용적 관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멀티클라우드를 검토하고 도입하기를 원합니다. 실제로 가트너가 조사한 Cloud 글로벌 시장 현황에 따르면, CSP를 통해 서비스 받고 있는 기업 중 멀티클라우드를 검토하고 있는 기업은 94%로 클라우드 전환 흐름에 대세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도입율 역시 84%로,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는데요. 기업 규모별로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대기업 90%, 중견기업 76%, 중소기업 60% 순입니다. 

Multi Cloud 시장현황 _ 출처 : 가트너 / kt cloud 

Q.  앞서 말씀 해 주셨듯이 서비스 안정성, 비용 절감의 이유로 멀티클라우드를 선호하는 기업이 많아졌다고 하셨는데요. 과거 클라우드 제공 방식(단일 클라우드)과 비교해 멀티클라우드의 특장점을 설명 부탁드립니다. 

단일 클라우드는 특정 CSP, 한 개의 업체에 종속된 Lock-in 형태로, 가격 인상이나 유지보수 지원 등의 이슈가 발생 시 해소가 불가합니다. 특히 (데이터센터) 장애가 발생 할 경우 고객 서비스 중단 등으로 리스크가 상존합니다. 이외에도 조직, 상품별 다양성이 부족한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반면, 멀티클라우드는 편리성, 안정성, 경제성 3가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각 CSP별 잘 갖춰진 Cloud 상품을 자유롭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운영 환경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둘째, 존/센터 등의 이중화 환경 구성이 가능하고, 물리적 장애(재해 등)로 인한 안정성 확보 및 복구/우회 전략 방안 수립이 가능합니다.
셋째, CSP별 유사 상품간 활용에 있어서 비용 비교를 통해 서비스의 이행 및 전환을 할 수 있고 최적의 비용 전략 수립을 할 수 있습니다. 

Multi Cloud의 특장점(안정성 확보 및 비용 절감) _ 출처 : 가트너 / kt cloud 

Q . 기업은 멀티클라우드를 도입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기업은  ▲Cloud 연계와 ▲보안성 확보, 그리고 ▲CSP간의 유연한 연계가 가능한지 3가지 사항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서비스를 중단 없이 연속성 있게 제공(데이터 동기화)이 원활한 지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에 따라 적절한 보안 수준을 제공하는 CSP인지 업계 평판과 레퍼런스 확인도 필수입니다. 
멀티클라우드 환경 구축 및 관리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리소스 자원(IaaS 자원할당 및 SW설치/구성 자동화)/ 사용자 중심(Self서비스에 의한 자원할당) / 모니터링(Infra/ Application 모니터링) / 멀티클러스터(Multi Kubernetes Cluster 관리) 등이 필요합니다.

그 중 다양한 Container Cluster의 통합관리가 멀티클라우드 구축의 핵심 역할입니다. 

▶ Multi Cloud 사용에 따른 고려사항(Cloud연계 및 보안) _ 출처 : kt cloud 

 Q.  kt cloud가 지원하는 멀티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소개 바랍니다.  

 앞서 멀티클라우드의 구축의 필요사항 중 가장 까다롭고, 운영관리에 필수템인 'Multi Cluster 관리'와 'Multi Cluster 모니터링 체계'를 kt cloud에서 다양한 상품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당사는 Multi Cluster관리를 위해 Public Cloud의 각 서비스별 Workload 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Public Cloud 의  Container Platform  또는  각 벤더사의 Container Platform,  K8s Cluster 등  다양한  Cluster 관리가 가능한  Multi Cluster Platform을  제공합니다.
Private환경에 FlyingCube를 구축하여 Cluster 생성 / 관리가  가능하고, FlyingCube Portal 로  Public Cloud 의 Workload  Resource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각 Cloud 벤더사의 비용적 이슈 해소와 Cloud 간 백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Container Cluster의 확장을 위해 Workerload 대상으로 서비스 배포 및 자원 현황 확인이 가능한 Container Workerload의 관리를 지원합니다.  배포된 서비스에 대한 상태 모니터링 및 운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모니터링과 서비스의 확장이나 장애로 인한 타 클러스터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 컨테이너 클러스트 간  재 배포 체계를  갖췄습니다.

▶ kt cloud가 지원하는 Multi Cloud  _ 출처 : kt cloud 

Q.  kt cloud가 멀티클라우드를 지속 확대하기 위한 기술 노력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세 가지로 요약하여 설명이 가능한데요. ▲멀티 클라우드 인터페이스 기술, ▲오픈소스 활용 및 적용 그리고 ▲API연동 표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 중 API연동 표준화를 위해서는 kt cloud의 다양한 연계서비스로 멀티클라우드의 실현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에도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먼저, 쿠버네티스인 K2P는 쿠버네티스와 도커를 기반으로 컨테이너 플렛폼을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 멀티 컨테이너 플랫폼 수용 및 관리 할 수 있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툴입니다. 컨테이너 플랫폼 인 ‘플라잉큐브’는 고객사 환경에서 플라잉큐브(쿠버네티스)를 직접 설치 구성하는 서비스로, 라이선스 제공 및 기술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이외에도 AI, laaS서비스와 K2P와 연결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CloudFarm + K2P’는 보안과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공공, 금융 등에 최적화된 보안 규제 준수사항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HAC + K2P’는 대규모의 GPU 클러스터를 가상화하여 사용자가 연산을 실행할 때 클러스터 내의 GPU자원을 온디맨드 할당이 가능합니다. 

 

▶ K-PaaS Multi Cloud 기술 로드맵  _ 출처 : kt cloud 

Q . kt cloud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  kt cloud는 *K-PaaS 활성화를 위해 멀티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자유롭게 추진 할 수 있는 플랫폼 확대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플랫폼, 상품 구축에 활용한 오픈소스 등의 기술을 K-PaaS에 적극 제시하고, PaaS를 중심으로 당사의 상품들을  라인업 해 오픈 플랫폼 활성화에도 기여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대의적 관점에서 다양한 오픈소스를 적극활용하고 보다 쉽고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참여 할 예정입니다. 

 

* K-PaaS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국내 IT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구축한 오픈소스 기반 서비스형 플랫폼(PaaS) 입니다.